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일하지 않아도 돈이 통장에 들어온다? 패시브 인컴 시스템

by 아야찌 2020. 5. 10.
728x90

 

 

패시브 인컴이란?

미국의 유명한 투자자 워랜버핏이 패시브 인컴과 관련된 명언을 남겼죠. "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나이가 들면 은퇴해야 하니 죽을 때 까지 일을 할 수도 없겠지만, 가난에 허덕이는 삶은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즉, 패시브 인컴은 내가 잠을 잘 때도, 여행을 하고 있을 때에도, 친구와 놀고 있을때도 주어진 시간에 노동을 하지 않아도 만들어 지는 소득입니다. 인컴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내가 노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계속해서 나의 소득이 정기적으로 발생되는것이므로 경제적 독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액티브 인컴 vs 패시브 인컴

액티브인컴 Active Income은 영어 문자 그대로 행동을 통해 수입을 얻는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들이는 시간과 비례해 직접적으로 우리가 돈을 버는 입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아르바이트를 한다거나 직장생활을 할때 내가 일정 시간동안 일을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것이 액티브 인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인컴 Passive Income은 수동적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을 말합니다. 즉, 내가 노동을 시간에 대비해 벌어들이는 수입이 아닌 내가 일을 하지 않는 시간동안 나를 대신할 그 무엇인가가 돈을 버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블로그 글을 써서 애드센스를 통해 우리가 잠자는 동안 벌어들이는 수입을 패시브 인컴이라 불립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패시브 인컴이 아무 것도 안하고 쉽게 돈을 버는것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주식투자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식을 계속해서 공부를 해야만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전자책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글을 쓰는 노동이 필요하며, 블로그를 통해 광고수입을 내기 위해서는 블로그에 글을 계속 올려 방문자 수를 높여야합니다. 

이처럼 패시브 인커은 한 번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 나중에는 내 노동이 들어가지 않고도 계속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컴의 장점이라면 제약이 없어 초반에 잘 성장해 놓는다면 액티브 인컴으로 소득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겠죠.

 

 

 

 

 

패시브 인컴의 종류

 

1. 투자

패시브 인컴을 구축하는 방법으로는 주식,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등의 투자의 방법이 있습니다. 돈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부담이 존재하지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패시브 인컴으로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2. 유튜브, 블로그, 전자책등의 콘텐츠 수입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기획하고 비디오를 만들어 패시브 인컴을 구축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블로그나 전자책을 통해 패시브 인컴을 받아가는 분들도 꽤 있으시죠. 

이들은 처음부터 수입을 얻을 순 없지만, 질 좋은 컨텐츠를 계속해서 발행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그때부터는 수입이 늘어가는 형태입니다. 

온라인 시장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하지만, 큰 비용이 들지 않은 나의 지식산업이라 투자에 비해 위험도가 낮고 잠재수입은 큰 편입니다. 

 

 

 

3.  임대수익

가장 전통적인 패시브인컴이 아닐까 합니다. 예전의 경우에는 원룸이나 주차장등 부동산의 임대가 대부분의 수익 소득이었다면 요즘은 공유서비스의 발전으로 인해 자동차, 자전거, 아이들 장난감, 에어비앤비등 다양한 영역에서 임대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명셀럽들은 SNS 광고를 통해 패시브 인컴을 얻기도 하며 가상화폐, 사진, 등 엄청나게 많은 분야에서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이런 1차적인 패시브 인컴에서 콘텐츠 플랫폼을 넓혀 개인 강연이나, 컨설팅 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