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구찌는 어떻게 다시 FLEX의 대명사가 되었나? 구찌의 부활

by 아야찌 2020. 5. 13.
728x90

 

구찌 

 

사람들이 명품을 구매하하고 가지고 싶어 하고 싶어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사회적 위치, 과시욕, 가치 등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부터 우리가 흔히 불리우는 명품은 전세계 단1개밖에 없는 소장가치가 크게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인간은 자신의 소장품을 통해서 철학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그것을 대신해 주는게 브랜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싼 옷을 입고, 가방을 메는게 남에게 보이고 싶은 흔히들말하는 '허세'라고도 불릴 수 있지만, 사람들이 명품이라는 브랜드를 사는데는 자기만족이 더 크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몇 년 간 전 고전적이고 진부한 명품의 이미지를 떨쳐내고 이미지 탈바꿈으로 성공한 브랜드가 바로 구찌 입니다.

 

알렉산드로 미켈레 

구찌의 부활

구찌는 현존하는 명품 브랜드 중에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며 젊은 세대에게 사랑 받고 있는 브랜드 입니다.

구찌의 창립자 '구찌오 구찌 Guccio Gucci)'가 구찌의 브랜드를 창립하고 그의 2세까지 성공적으로 가족경영을 유지했지만, 3세부터는 가족의 불화로 구찌의 명성에 금이가기 시작하면서 그저 그런 노후된 패션 브랜드로 남아있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 신임 CEO로 마르코 비자리 Marco Bizzari가 부임하면서 알렉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하면서 구찌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무명이었던 미켈레에 대한 많은 사람들은 의구심을 가졌지만, 그가 패션계를 완전히 뒤집어 놓았습니다. 

 

 

미켈레의 젠더구분 없는 철학 @구찌 홈페이지

올드하고 식상했던 기존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한 '트렌디한 구찌'를 내놓으면서 전 세계 패션업계가 그에게 집중했습니다. 그의 컬렉션에는 꽃, 나비, 벌, 새, 도마뱀 등 과하다 싶은 패턴에 다채로운 색체가 더해진 화려함, 여기에 구찌를 상징하는 클래식한 GG로고를 붙였습니다. 충만한 레트로느낌에 세련된 이미지라는 호평을 받았지요.

 

또 화려하고 빈티지하며 젠더의 구분이 없는 새로운 구찌 스타일은 '구찌피케이션 Guccification' 이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힙하다는 이미지를 입히며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습니다.

 

 

 

 

 

구찌의 성공요인

 

구찌의 성공적인 리브랜딩은 브랜드의 고전적인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과감한 이미지 탈바꿈을 했습니다. 먼저 핵심 타깃을 밀레니얼세대 (1980-2000년대 초반년생)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들을 타깃으로 전한 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과감하게 바꾸어 버렸습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에게 익숙한 디지털 세계에 구찌가 더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새로운 젊은 소비자들은 Tv광고나 전문가의 권유보다는 스스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한 정보와 경험을 토대로 제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즉, 밀레니얼세대는 비슷한 연령대의 인풀루언서에게 더욱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구찌는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의 마케팅방법을 완전히 바꾸어버렸습니다. 꾸준히 소셜 미디어 활용을 늘려 왔고, 온라인 판매에 주력하며 한정 판매용 어플리켘이션, 가상현실, 게임 어플리케이션 등 새로운 온랑니 작업에 힘을 실었습니다. 공식 웹 사이트에서는 '구찌 가든' 이라는 온라인 전용 상품을 판매하고, '구찌 스토리'에는 브랜드 역사와 전통, 샐러브리티등 구찌의 과거와 현재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 넣는 등 명품 브랜드의 웹 사이트 중 가장  풍부한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미국의 래퍼 릴 펌프가 온몸에 구찌 제품을 두르고 부른  구찌갱은 빌보드 차트 3위에 올랐습니다. 구찌 또는 구찌스러움Gucci-ish라는 신조어가 나올 만큼 구찌는 현 시대에 가장 잘나가는 명품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또, 구찌는 지난 몇 년간 한국의 젊은 세대가 첫 명품 구매할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이자 인기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728x90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