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환율이 계속 오르는 이유?

by 호랑나뷔 2020. 5. 26.
728x90
반응형

오늘 흥미로운 주제의 영상을 봤습니다.

내일의 부를 만드신 조던 김장섭님의 유튜브 영상인데요, 바로 환율은 왜 오를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상의 결론은 주식이지만 현재 미국과 중국 그리고 한국의 경제를 파악하는게 있어 참 좋은 내용이 많아 소개해볼까합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배경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중이라 안그래도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국가들이 나오는 와중 코로나19가 터졌습니다. 그로인해 전세계가 경제마비가 마비가 오고 많은 기업들은 죽었습니다. 

이와중에 트럼프의 재선은 오는 2020년 11월입니다. 이는 미국 경제 부양정책의 슬로건을 내걸던 트럼프 대통령은 위기를 맞게되었죠. 코로나19로 인해 어마어마한 실업률과 기업들의 부도, 미국의 경제정책은 작살이 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을 하기 위해서는 또다른 보험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코로나19가 가을쯤 다시 대유행이 돌게되면 다시 도시들은 Lock Down을 하게 되고, 이는 실업률 급증과 동시에 주가가 떨어지게 됩니다.

즉, 미국사람들에게 이슈를 변화시킬 필요가 생겼습니다. 이가 바로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화두로 끌어올려 미국의 실업률을 감추고 미국인들의 관심을 돌리는 플랜이죠. 이 새로운 플랜이 바로 미국의 중국때리기를 더 강하게 하게 된 배경입니다.  

 

미국이 발표한 중국의 블랙리스트 

 

https://www.yna.co.kr/view/AKR20200523007251071

미국은 몇일 전 중국의 블랙리스트 기업 33개를 발표했습니다. 이 곳들의 미국 거래제한 명단에 올려 수출과 수입을 금지 하면서 중국 때리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는거죠. 

 

이와중에 중국은 계속해서 돈을 풀며 경기부양정책을 내어 놓고 있습니다. 중국이 위한화를 계속 찍게 된다면 환율은 계속해서 올라가게 되고 위한화의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원화환율은 왜 오르나?

https://news.joins.com/article/23737271

한국과 중국은 캐릭터가 매우 비슷합니다. 중국도 제조업, 한국도 제조업이죠. 그러니 위한화의 가치가 떨어지게 된다면 원화의가치도 같이 떨어지게 되는겁니다. 

 

계속해서 원자재의 가격은 오르는데 공산품 가격은 떨어지게 되면서 한국의 제품들이 돈을 벌지 못하게 되는겁니다. 중국의 환율이 계속해서 올라가게된다면 중국은 저가로 물건을 만들어 낼것이고 한국의 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팔고 나갈것이니 한국의 환율이 올라가는것은 불가피 해 보이는 전망입니다. 

중국은 공산당이므로 실업률이 떨어지면 안되는 국가입니다. 그래서 대규모 경기부양을 해야합니다. 이는 석유 대개발, 건설, 조선, 철도등을 개발하고 사막에 유령도시 만들기 등등을 하는겁니다. 그러니 코로나19로 전세계의 경제가 멈춰있는 와중에도 중국은 5800조 신인프라 투자를 한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 신인프라란 5G, 초고압 전송,  도시철도, 신에너지(전기)자동차 충전기, AI, 데이터센터, 산업용 인터넷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하웨이를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를 만들겠다는 플랜입니다. 코로나19의 위기상황에서 선진국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다는 중국의 야심찬 계획으로 보입니다. 

 

 

** 이 내용은 조던 김장섭님의 유튜브 영상을 초대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s://youtu.be/02bDq3TuYY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