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코카콜라 KO 는 뭐하는 회사인가?

by 아야찌 2020. 9. 25.
728x90

요즘 계속 눈길이 가는 기업 코카콜라에 대해서 공부하던 중 재미있는점을 찾았습니다. 

코카콜라 컴퍼니는 1886년 미국 애틀란타에 본사를 둔 음료회사입니다. 대표음료인 코카콜라만 파는회사가 아닌, 다양한 음료, 시럽, 물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생수, 주스, 차, 커피, 에어지 스포츠음료등을 포함하여 450개 이상의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는 핫한 기업입니다.

 

 

 

코카콜라 컴퍼니의 시작은 와인이 들어간 소화제를 선보이다 알코올 대신 코카입과 콜라나무, 탄산수 등으로 파생되어갔습니다. 

 

한국에서는 콜라보다는 사이다 특히 칠성사이다 광팬이었던 제가 호주에 지내면서 콜라인 NO SUGAR 코카콜라가 저의 최애 음료가 되었습니다. 얼마나 많이 자주 마시냐구요? 저희집에는 콜라를 박스채로 삽니다. 물론 저 뿐만아니라 제 동료들 제가 아는 보통의 호주사는 사람들은 콜라를 박스로 삽니다. 슈퍼마켓에 반값세일을 하거든요. 아마 호주에 살면서 박스로 콜라를 사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것 같네요. 맥주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마십니다...하하 

 

 

코카콜라의 수익구조는 음료를 팔아 돈을버는 수익구조를 가진 아주 심플하면서도 전세계인들이 사랑하는 기업입니다. 코카콜라 컴퍼니에서는 코카콜라만 팔것 같지만 우리가 흔히아는 스프라이트, 환타, 미닛메이드, 파워에이드, 써니텐 등이 있으며 호주에서는 Mount Franklin이라는 물을 만드는 브랜드고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물 브랜드는 개인적으로 스파클링 워터를 저는 매우 사랑합니다...ㅎㅎ 물론 토닉워터도 엄청 맛나게 잘 만듭니다. 

 

 

시가총액 $ 213311 (248조 1879억원)

거래 주가 $ 49.66 (9월23일 기준)

배당 수익률: 3.34%
배당금 분배율: 75.61%

 

기술주들과는 다르게 경기 방어주에 속해 주가 변동이 크지 않고 안정적이며 배당이 커서 워랜버핏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배당주 중 하나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워크인 많은 레스토랑, 영화관등이 문을닫아 회사들에 납품하는 코카콜라 음료의 수가 줄어들어 수익이 그다지 좋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뉴스에서는 코카콜라 주식이 1년안에 반토막이 날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코카콜라 너무 사랑하는걸요... 코카콜라 없는 삶은 상상이 안되는군요..하하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