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싱가폴 대중교통 이용법 (MRT, 버스, 택시)

by 아야찌 2020. 2. 5.
728x90

싱가폴 여행의 필수템 "대중교통" 입니다.

 

다른 동남아시아 처럼 오토바이가 주 교통수단도 아니고 

물가도 한국 뺨치게 비싸고

차를 렌트하기엔 너무나도 작은 이 도시에서

대중교통은 필수가 아닐까 하는데요 

 

 

싱가폴에는 크게 MRT, 버스, 택시(그랩)을 가장 많이 이용하지 않을까 해요

 

이지링크 카드

 

EZ Link, 싱가폴의 충전식 교통카드 입니다. 한국의 버카랑 같은 의미이죠 

이 카드만 있으면 MRT,버스, 모노레일(센토사 익프레스)까지 모두 사용 할 수 있으며, 환승 할인까지 받을 수 있으니 대중교통 이용하실 분은 이지링크 구매도 고려해보세요!

* 가격

카드보증금 SGD12, 기본 충전금액 SGD7 ( 3달러 이하면 사용 불가능 합니다) 

*구입장소 

MRT역 안내데스크, 온라인으로 미리 구매  

*환불

카드 구입비 12달러를 제외하고 나머지 카드 남은 금액 환불 가능 

 

스탠다드 카드 

 

스탠다드 티켓은 1회용 티켓입니다.

MRT역 기계에 돈 넣고 가고싶은 역 선택하면 요롷게 티켓이 나온답니다. 

1회용 티켓이니 매번 탈때마다 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많이 타지 않으실분은 1회용 사서 타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MRT 

싱가폴에 왔다면 MRT를 타지 않으면 여행이 안된다! 

할 만큼 주요 관광지역을 지나가며 현지인들의 핵심 교통수단이 아닐까 합니다.

 

MRT는 Mass Rapid Transit의 줄임말이며

싱가폴의 도시철도로 서울의 지하철 정도로 생각하시면 가장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첫 노선은 1987년에 개통했으며 동남아시아에서 2번째로 오래된 지하철이라고 합니다.

현재 14개의 노선이 싱가폴 구석구석을 달리고 있으며 서울 지하철처럼 지하, 지상을 모두 달리는 기차 입니다.

 

 

MRT 노선 입니다. 유명 관광지역인 마리나베이호텔, 센토사 익스프레스를 탈 수 있는 역, 부기스 스트리트, 클락키 까지 대부분 MRT를 이용해서 다 갈 수 있습니다.

 

 

버스

 

MRT만큼 저렴하고 싱가폴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수단이 버스입니다. 특히 한국에는 없는 2층버스도 간간히 있으니 !! 저는 정말 타고 싶었던 교통수단중 하나였어요.

이지링크 카드가 있다면 누구나 쉽게 버스를 이용하실수 있는데요, 카드를 찍고 타고 카드를 찍고 내려야 합니다. 

싱가폴  버스의 특이한점은 한국처럼 정류장 안내방송이 없어요. 

구글맵을 키고 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사는 호주도 안내방송이 없어서 늘 도착할때쯤 긴장하고 언제 stop버튼을 누를까 눈치게임하는데요, 싱가폴도 그렇습니다.(한국버스가 친절해요)

싱가폴의 부기스 부근(시티)쪽은 출퇴근시간에 엄청 막혀요. 되도록이면 이 시간이면 저는 MRT 를 타는것을 추천드려요

 

싱가폴 버스 서비스 링크 남겨놓을게요. 여기서 버스 노선, 시간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가장 빠르고 쉬운것은 구글맵을 이용하는것입니다)

https://www.mytransport.sg/content/mytransport/home/commuting/busservices.html

 

 

택시 (그랩)

먼저 싱가폴의 택시는 물가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3달러가 기본요금) 그래서 3인이상의 여행자고 러시아워 시간을 피한다면 편안하게 택시나 그랩을 이용하여 여행을 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싱가폴에서 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택시정류장을 찾아야하는데요. 아무 길에서 손 흔들어서 택시를 탈 수 없어요.. 또한 택시 색깔이 조금씩 다른데요, 노랑, 빨강, 파랑이 가장 저렴하고 흰색, 은색 그 다음이 검정색이 가장 비싼택시입니다. 

또한 택시도 이지링크로 계산이 가능하니, 이지링크 하나 사놓으면 모든 교통수단을 다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랩입니다. 그랩이 혹시 싱가폴 회사인걸 알고 계시나요? 동남아시아 대부분의 나라를 가면 저렴하게 탈 수 있는 그랩은 한국의 카카오 택시와 비슷하고 미국의 우버와는 거의 동일한 시스템 입니다. 핸드폰에 그랩 어플을 깔고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가입을하면 지도가 나옵니다. 그 지도에 가고싶은곳 위치를 검색해서 택시를 부르면 그랩 택시가 현재 있는 위치로 옵니다. 

택시가 내가 있는 위치까지 오는데 얼마나 걸리고 요금은 얼마가 나올지 미리 나오니 이 점은 매우 좋지요.

택시비는 택시를 타고 현금으로 지불도 가능하며, 미리 어플에 등록해놓은 카드로 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랩은 일반 택시보다 조금 더 저렴하며 덤탱이 쓰일일도 없으니 요즘 많이 이용하시는 방법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싱가폴 택시에서는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필수에 음식물 섭취가 불가합니다. 이 점 꼭 유의해주세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