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상위 1%부자는 행복할까 ?

by 아야찌 2020. 4. 22.
728x90

어제 유튜브를 보다가 너무 좋은 내용이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상위 1% 부자는 행복할까? 

라는 이야기 였는데요, 대니얼 마크비츠 Deniel Marhovits가 쓴 능력위주 사회의 함정이라는 책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모두가 당연하다 생각하는것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책입니다. 

 

우리는 자본주의에 살고 있으며 능력만큼 신분과 재화를 인증받으며 사는게 당연시화 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세습문화에서 민주문화로 발전되었는 모델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지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능력주의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능력주의에 의한 문제점으로는 "정치양극화와 빈부격차"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1950-60년대에는 인종/가문/재력에 의해 명문대학교를 갔던 시대입니다. 

우리 아버지가 하버드를 나와서 나도 하버드를 가고 우리 아들이 하버드를 갔던 시대이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하버드 같은 대학은 공부를 하러 가는곳이 아닌 부자들이 " 노는법을 배우러간다"라고 할 정도 였습니다.

 

하지만 1980-90년대에는 모든 추첨제들이 다 사라지고 오직 학점으로만 대학교를 갈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즉, 지적능력이 뛰어나고 끈기가 있는 학생들이 하버드나 예일대 같은 명문대학교를 갈 수 있게 된것이죠. 직업윤리가 뛰어난 사람들이 학교를 가게 된것입니다. 

 

 

 

중산층의 몰락

1950-60년대의 CEO들은 부모에게 부를 물려받아 무능력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일들을 중산층들에게 뿌리게 되었죠. 그로써 미국의 5-60년대는 능력있는 중산층들이 탄탄하게 경제를 지탱할 수 있었습니다. 

 

1990년대부터는 CEO들이 자수성가 합니다. 똑똑해 진것이죠. 그래서 중산층들이 하던 일들을 스스로 하게 됩니다. 똑똑한 CEO가 10명이 할 일을 혼자서 하게된것이죠. 

 

 

출처@조승연의탐구생활

 

 

과거 Aristocracy ---> 현재 Meritocracy 로 이동

과거 물려받은 물리적 부를 즐기는 CEO ----> 현재 자신의 노동의 가치를 통해 부를 창출하는 CEO

이러한 현상은 중산층의 일자리를 없애버리고 빈부격차를 심화 시킴.

즉, 이것은 머리 좋은 사람들이 실리콘벨리나 뉴욕에 모이기 시작하면서 엘리트와 중산층 사이에 보이지 않는 "신분"이 생기기 시작하고, 이것들이 빈부격차를 더욱 극대화 시켰다는 겁니다. 

 

 

높은 수준의 고학력 엘리트들이 새로운 기술들을 가지고 나오면서 노동생산력을 독점하고, 임금을 독점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기술자와 중산층 사이의 임금 차이는 더욱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과거 CEO와 중산층의 임금차이가 20배였다면 현재는 2000배쯤 차이가 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고액을 벌어들이는 엘리트들은 행복할까?

"NO"

 

출처@조승연의 탐구생활

 

 

과거 물려받은 큰 부지의 공장엔 나 없어도 잘 굴러 갔지만, 현재는 내가 없으면 회사가 굴러가지 않게되죠.

물리적 자본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지만 인적자본은 사람을 속박시킵니다.  

즉 회사를 굴러가게 하는 인적자본이 내가 되면서 내가 일하지 않으면 안되게 됩니다. 

결국 능력주의 사회는 불행한 엘리트와 가난한 중산층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인 불만이 더욱 표출되기 시작합니다. 

과거 5-60년대에 중산층과 빈곤층의 격차가 심했다면 

현재는 엘리트와 중산층의 격차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중산층의 임금이 줄어들고 이는 빈곤층과 비슷해지지요. 

그러면서 중산층들은 자신들이 빈곤층이 될까 두려워집니다. 

 

 

현재 한국은 어떤 나라보다 능력주의 사회를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공부/시험 점수 등수를 통해 신분들을 만드는 집착이 어떤 사회구조를 만들고 우리를 돌아보게 만들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능력주의 사회가 불만인 사람은 아닙니다)

 

 

 

 

이 내용은 조승연의 탐구생활 유튜브를 참조하였습니다. 

https://youtu.be/8Vy2tGaw0Eo

시간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시청해보세요 재밌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