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 생활정보

호주 환율 하락하는 이유와 주절주절..

by 아야찌 2020. 3. 21.
728x90

현재 호주달러가 천정부지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 내려갈지.. 곧 600원대로 내려가는건 시간문제일듯 합니다. 

 

호주 달러가 그저께 720원대로 내려가면서 , 제가 얼마전 쓴 환율에 대한 걱정은 현실로 점점 다가오고 있는듯합니다.

현재 호주 경제는 정말 최. 악. 입니다. 제가 느끼는 호주는 코로나에 대한 문제보단 경제적인 문제가 더욱 큰듯합니다. 

저도 현재 실직자가 되었지만, 저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실직자가 나오고 있으며, 많은 캐쥬얼로 일하는 노동자들은 일하는 시간이 줄어드는등, 일자리에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당연히 회사들이 문을 닫으니 일어나는 현상이겠지요. 또한 회사들도 자택근무로 돌아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네이버

 

먼저 오늘자 호주달러는 미 달러 0.59달러 입니다. 

한화로 737원 입니다. 좋아해야하는건지, 어제보단 조금 올랐네요.

 

호주달러가 하락하는 이유 

현재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는 금융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유럽, 미국, 한국, 중국 세계의 대부분이 금융위기를 겪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2008년 금융위기때 보다 훨씬 더 암흑의 기간이 길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침체가 되니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달러와 채권에 몰리고 있습니다. 위험한 호주 달러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고 안전자산인 달러에 몰리고 있는 추세이죠. 뿐만 아니라 요즘엔 "캐쉬킹"이라고 안전자산인 금에도 투자할수 없다. 미 달러로 바꾸자! 라는 형태도 보이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호주달러는 하락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뿐만아니라 코로나 사태가 일어난 직후 호주는 국경의 문을 점차적으로 닫았습니다. 호주 경제의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중국부터 시작해 현재는 호주로 외국인은 들어올 수 없으며, 호주인들도 해외여행이 금지입니다. 호주는 관광, 교육 수출업의 비중이 대부분인데, 호주로 들어오는 유학생들의 유입을 막았으니 이로인한 경제적 타격은 엄청나다고 생각이 됩니다. 호주의 유학비용은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싼 편이지요. 호주인들에 비해 유학비용이 몇배나 더 비싸기도 하지만, 보통 대학을 졸업하는데 학비만 1억은 들어갑니다. 하지만, 현재 호주의 많은 대학들도 문을 닫기 시작하고 호주로 들어오기로 한 대학생들도 다음학기로 미루거나 취소를 하니 이로 인해 이 유학생들이 호주에서 생활하면서 쓰는 호주달러와 학비등등이 줄어드니 경제가 점점 더 침체되고 있는 것입니다. 

 

또 많은 회사원들이 재택근무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슈퍼마켓 소비는 조금 늘겠지만, 다른 경제활동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주의 경제는 한국처럼 수출의 비중이 매우 큰 나라입니다. 질 좋은 원자재를 수출하는 나라이죠.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의 많은 공장들이 셧다운을 하였고, 이로 인해 호주의 수출이 막힌것입니다. 즉, 호주는 중국이 성장하는만큼 호주가 돈이 벌게 되는 구조인것이죠. 

 

현재 호주 은행이 금리를 0.5% 내리고 지역별 기업들을 도와줄 준비가 되었다고 외치고 있지만, 이는 매우 단기적으로는 좋아보이지만, 장기적으로 호주달러의 수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호주의 경제가 돌아오기란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뿐만아니라, 호주 금융 시스템에 대한 사람들의 걱정또한 호주내에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감에 현금을 찾아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뱅크런 사태가 일어날까 걱정입니다. 

 

 

호주 경제가 휘청이 아닌 거의 무너져 내리고 있는와중에, 호주 정부는 특별한 대책이 없어 보여서 저는 그게 가장 문제인것 같습니다. 이와중에 많은 호주인들이 따뜻한 날씨에 본다이 비치로 몰렸다고 하는 기사를 보고 와... 이런 여유로움은 정말..  할말을 잃었습니다.  저희 같은 호주에 사는 많은 외국인들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걸까요..? 

 

728x90

댓글